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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ShaderGraph (대마왕님)

[Unity/ShaderGraph] 01. 셰이더란 무엇? 왜 배워야 할까?

by 꿀팔자 2023. 4. 18.

* 이 포스팅은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2023'을 학습하고 개인 학습용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더 자세하고 다정한 설명을 원하시면 !꼭!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Part01. 
  셰이더란 무엇인가
  1. 셰이더(Shader)란 무엇인가?
  2. 왜 그래픽 아티스트가 셰이더를 배워야 하는가?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ShaderGraph_ExampleLibrary

 

 

 1. 셰이더(Shader)란 무엇인가?  

-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픽셀의 색을 정해주는 함수
-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수학적 계산을 통해 정해진 색상을 출력하는 것이 목표
- but 셰이더는 뭔가 다른 감성적인 영역이 있음.

- 아티스트를 위한 셰이더 정의?
  : 그래픽 데이터의 음영과 색상을 계산하여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계산 방법

 

- 그래픽 아티스트 친화적 용어 -> 메테리얼(Material)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언리얼에서는 셰이더 대신 '메테리얼(Material)' 용어 사용
- but Material은 셰이더를 담는 그릇에 가까움.

- 언리얼도 셰이더가 보이지 않게 되어 있을 뿐 사실은 코드로 이루어진 셰이더가 메터리얼 뒤에 있다.

 

 

 


 

 

 2. 왜 그래픽 아티스트가 셰이더를 배워야 하는가?  

- 셰이더의 시작은 원래 '그래픽 아티스트들이 원하는 3D 질감을 자유롭게 제어하도록 하자'
- 그래픽 아티스트의 영역

 

- 셰이더의 시작은 Pixar의 렌더링 엔진인 렌더맨(Renderman)이라고 말하는데

   본격적인 게임용 실시간 셰이더의 시작은 다이렉트X8 버전부터 시작한다.

 

 

 

 


* 가끔 따로 공부한 것들도 적습니다.

 

 

 

 [ 추가 노트 ] 

 

-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셰이더는 3D 씬 렌더링 중에 적절한 빛, 어둠, 색상 수준을 계산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 셰이더는 모델의 표면에 색상, 질감, 반사율, 그림자 등을 계산하여 렌더링

- 셰이더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에서 실행되며, 그래픽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된다.

- 셰이더를 사용하여 렌더링 된 이미지의 픽셀, 정점 및/또는 텍스처의 위치 및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셰이더는 다양한 특수 효과와 일반적인 목적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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