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팅은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2023'을 학습하고 개인 학습용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더 자세하고 다정한 설명을 원하시면 !꼭!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Part01.
셰이더란 무엇인가
|
1. 셰이더(Shader)란 무엇인가?
2. 왜 그래픽 아티스트가 셰이더를 배워야 하는가?
|
1. 셰이더(Shader)란 무엇인가?
-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픽셀의 색을 정해주는 함수
-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수학적 계산을 통해 정해진 색상을 출력하는 것이 목표
- but 셰이더는 뭔가 다른 감성적인 영역이 있음.
- 아티스트를 위한 셰이더 정의?
: 그래픽 데이터의 음영과 색상을 계산하여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계산 방법
- 그래픽 아티스트 친화적 용어 -> 메테리얼(Material)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언리얼에서는 셰이더 대신 '메테리얼(Material)' 용어 사용
- but Material은 셰이더를 담는 그릇에 가까움.
- 언리얼도 셰이더가 보이지 않게 되어 있을 뿐 사실은 코드로 이루어진 셰이더가 메터리얼 뒤에 있다.
2. 왜 그래픽 아티스트가 셰이더를 배워야 하는가?
- 셰이더의 시작은 원래 '그래픽 아티스트들이 원하는 3D 질감을 자유롭게 제어하도록 하자'
- 그래픽 아티스트의 영역
- 셰이더의 시작은 Pixar의 렌더링 엔진인 렌더맨(Renderman)이라고 말하는데
본격적인 게임용 실시간 셰이더의 시작은 다이렉트X8 버전부터 시작한다.
* 가끔 따로 공부한 것들도 적습니다.
[ 추가 노트 ]
-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셰이더는 3D 씬 렌더링 중에 적절한 빛, 어둠, 색상 수준을 계산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 셰이더는 모델의 표면에 색상, 질감, 반사율, 그림자 등을 계산하여 렌더링
- 셰이더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에서 실행되며, 그래픽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된다.
- 셰이더를 사용하여 렌더링 된 이미지의 픽셀, 정점 및/또는 텍스처의 위치 및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셰이더는 다양한 특수 효과와 일반적인 목적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Unity > ShaderGraph (대마왕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ShaderGraph] 03-1. 렌더링 파이프라인 (Rendering Pipeline) (3) | 2023.04.19 |
---|---|
[Unity/ShaderGraph] 02. URP와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 (8) | 2023.04.18 |
[목차]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2) | 2023.04.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