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손 좌표계 & 왼손 좌표계
( Right-hand Coordinate System & Left-hand Coordinate System )
- 3D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좌표계
- 이 좌표계는 좌표 공간을 나타내는 3차원 공간에서 방향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
- 이러한 방향성의 차이는 굉장히 중요한데, 이는 삼각형의 노말 벡터, 광원 벡터 등의 방향성을 결정하기 때문
- 그래서, 3D 그래픽스에서는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
- 3D 그래픽스에서 작업을 할 때, 사용할 좌표계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를 통해, 삼각형을 구성하는 정점과 노말 벡터 등의 방향성을 일관되게 결정하여 렌더링이 정확하게 수행될 수 있다.
left-handed / right-handed X축 / Y축 / Z축 -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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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left-handed y-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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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 left-handed z-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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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 right-handed y-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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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 right-handed z-up |
+ Unite 2015 - A coder's guide to spline-based procedural geometry 캡쳐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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