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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용어정리

오른손 좌표계 & 왼손 좌표계 (Right-hand Coordinate System & Left-hand Coordinate System)

by 꿀팔자 2023. 4. 19.

 오른손 좌표계 & 왼손 좌표계  

( Right-hand Coordinate System & Left-hand Coordinate System )

 

 

- 3D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좌표계

- 이 좌표계는 좌표 공간을 나타내는 3차원 공간에서 방향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

 

- 이러한 방향성의 차이는 굉장히 중요한데, 이는 삼각형의 노말 벡터, 광원 벡터 등의 방향성을 결정하기 때문

- 그래서, 3D 그래픽스에서는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

 

- 3D 그래픽스에서 작업을 할 때, 사용할 좌표계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를 통해, 삼각형을 구성하는 정점과 노말 벡터 등의 방향성을 일관되게 결정하여 렌더링이 정확하게 수행될 수 있다.

 

 

 

 


 left-handed 
  /   right-handed  

  X축    /    Y축    /    Z축    
-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다.

Unity
 left-handed 
 y-up 
Unreal
 
 left-handed 
 z-up 
Maya
   right-handed 
 y-up 

Blender
 right-handed 
 z-up 

 

 

 

 

 

 

+ Unite 2015 - A coder's guide to spline-based procedural geometry 캡쳐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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