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틀라스(Atlas)?
-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위한 이미지 파일의 모음을 가리키는 용어
- "텍스처 아틀라스(Texture Atlas)"라고도 부른다. 간단히 "아틀라스(atlas)"
- 아틀라스는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들을 하나의 큰 이미지로 합쳐서 관리하는 방식
- 격자무늬 패턴으로 배열된 일련의 작은 텍스처 맵 또는 "타일"로 이루어진 하나의 텍스처 맵으로 구성
2) 사용하면 좋은 점
- 이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를 따로따로 처리하지 않고, 하나의 큰 이미지로 처리함으로써
그래픽 성능을 개선된 성능과 감소된 메모리 사용량 등 여러 이점이 있다.
(1) 사용하면 여러 Object나 표면이 같은 텍스처 맵을 공유할 수 있어, 3D 그래픽 렌더링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2) 여러 객체나 표면을 나타내는 데 하나의 텍스처 맵을 사용하기 때문에, 텍스처 맵을 저장하는 것에 사용되는
메모리 양도 줄일 수 있어, 3D 애플리케이션 또는 게임의 전반적인 메모리 요구 사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만드는 것에 사용되는 기술
-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이 있으며,
사용되는 구체적인 기술은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일반적인 기술로는 수동 타일링(manual tiling), 자동 타일링(automated tiling), 텍스처 패킹(texture packing)
- 초보자든 전문가든, 아틀라스 텍스처는 3D 그래픽 및 컴퓨터 게임 작업 시 꼭 고려해야 할 중요한 도구다.
(1) 수동 타일링(manual tiling)
- 작은 텍스처 맵 또는 "타일"을 특정 패턴으로 큰 텍스처 맵에 수동으로 배치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지만 타일의 배치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특정 레이아웃이나 패턴을 가진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드는 데 유용하다.
(2) 자동 타일링(automated tiling)
-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텍스처 타일을 자동으로 아틀라스 텍스처 맵에 배치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이는 수동 타일링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과정일 수 있지만, 정확도가 낮아지고
최적화된 아틀라스 텍스처가 아닐 가능성이 있다.
(3) 텍스처 패킹(texture packing)
-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텍스처 타일을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아틀라스 텍스처 맵에 자동으로
패킹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이는 아틀라스 텍스처 맵의 전체 크기를 줄이고 더욱 최적화된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 2D 아틀라스 vs. 3D 아틀라스
- 2D와 3D 아틀라스는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지만, 사용하는 이미지들의 형태와 처리 방식에 차이가 있다.
- Unity에서는 2D 스프라이트 시트와 3D 텍스처 아틀라스를 모두 지원하며,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1) 2D 아틀라스 = Sprite
- 2차원 게임에서 사용
- 일반적으로 스프라이트 시트(sprite sheet)라고도 부름
- 스프라이트 시트는 여러 개의 작은 2D 이미지를 하나의 큰 이미지로 합쳐서 관리하는 방식
- 게임 캐릭터의 다양한 모션을 구현하거나, 게임 맵의 배경과 같은 여러 개의 이미지를 관리할 때 사용
(2) 3D Atlas
- 3D 모델의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위한 이미지 파일의 모음
= 3D 그래픽 및 컴퓨터 게임에서 3D 모델과 객체의 표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텍스처 맵의 일종
- 3D 모델은 여러 개의 면(face)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면에 텍스처를 입히는 작업을 텍스처 매핑이라고 함
이때, 각각의 면마다 별도의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면 처리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모든 면의 이미지를 하나의 큰 이미지 파일로 합쳐서 아틀라스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텍스처 매핑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 Texture Atlas
: https://www.sharetextures.com/blog/texture_atlas
- Introduction to Sprite Animations
: https://learn.unity.com/tutorial/introduction-to-sprite-animations#5fa66921edbc2a0020bcaa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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