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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용어정리

아틀라스(Atlas), 텍스쳐 아틀라스(Texture Atlas), 스프라이트(Sprite)

by 꿀팔자 2023. 4. 21.

1) 아틀라스(Atlas)?

    -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위한 이미지 파일의 모음을 가리키는 용어

    - "텍스처 아틀라스(Texture Atlas)"라고도 부른다. 간단히 "아틀라스(atlas)"

 

    - 아틀라스는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들을 하나의 큰 이미지로 합쳐서 관리하는 방식

    - 격자무늬 패턴으로 배열된 일련의 작은 텍스처 맵 또는 "타일"로 이루어진 하나의 텍스처 맵으로 구성

 

사진출처: An example of a texture atlas for Minecraft. (c) 2013 rhodox.

 

 

 

 

 

2) 사용하면 좋은 점

    - 이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를 따로따로 처리하지 않고, 하나의 큰 이미지로 처리함으로써

      그래픽 성능을 개선된 성능과 감소된 메모리 사용량 등 여러 이점이 있다.

 

      (1) 사용하면 여러 Object나 표면이 같은 텍스처 맵을 공유할 수 있어, 3D 그래픽 렌더링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2) 여러 객체나 표면을 나타내는 데 하나의 텍스처 맵을 사용하기 때문에, 텍스처 맵을 저장하는 것에 사용되는

          메모리 양도 줄일 수 있어, 3D 애플리케이션 또는 게임의 전반적인 메모리 요구 사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만드는 것에 사용되는 기술

    -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이 있으며,

      사용되는 구체적인 기술은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일반적인 기술로는 수동 타일링(manual tiling), 자동 타일링(automated tiling), 텍스처 패킹(texture packing)

    - 초보자든 전문가든, 아틀라스 텍스처는 3D 그래픽 및 컴퓨터 게임 작업 시 꼭 고려해야 할 중요한 도구다.

 

      (1) 수동 타일링(manual tiling)

          - 작은 텍스처 맵 또는 "타일"을 특정 패턴으로 큰 텍스처 맵에 수동으로 배치하는 과정을 말한다.     

          -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지만 타일의 배치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특정 레이아웃이나 패턴을 가진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드는 데 유용하다.

 

      (2) 자동 타일링(automated tiling)
          -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텍스처 타일을 자동으로 아틀라스 텍스처 맵에 배치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이는 수동 타일링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과정일 수 있지만, 정확도가 낮아지고

            최적화된 아틀라스 텍스처가 아닐 가능성이 있다.

 

      (3) 텍스처 패킹(texture packing)

          -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텍스처 타일을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아틀라스 텍스처 맵에 자동으로

            패킹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이는 아틀라스 텍스처 맵의 전체 크기를 줄이고 더욱 최적화된 아틀라스 텍스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 2D 아틀라스 vs. 3D 아틀라스

    - 2D와 3D 아틀라스는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지만, 사용하는 이미지들의 형태와 처리 방식에 차이가 있다.

    - Unity에서는 2D 스프라이트 시트와 3D 텍스처 아틀라스를 모두 지원하며,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1) 2D 아틀라스 = Sprite

          - 2차원 게임에서 사용

          - 일반적으로 스프라이트 시트(sprite sheet)라고도 부름
          - 스프라이트 시트는 여러 개의 작은 2D 이미지를 하나의 큰 이미지로 합쳐서 관리하는 방식
          - 게임 캐릭터의 다양한 모션을 구현하거나, 게임 맵의 배경과 같은 여러 개의 이미지를 관리할 때 사용

사진출처: https://learn.unity.com/tutorial/introduction-to-sprite-animations#5fa66921edbc2a0020bcaadd

 

      (2) 3D Atlas

          - 3D 모델의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위한 이미지 파일의 모음
             = 3D 그래픽 및 컴퓨터 게임에서 3D 모델과 객체의 표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텍스처 맵의 일종

          - 3D 모델은 여러 개의 면(face)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면에 텍스처를 입히는 작업을 텍스처 매핑이라고 함
            이때, 각각의 면마다 별도의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면 처리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모든 면의 이미지를 하나의 큰 이미지 파일로 합쳐서 아틀라스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텍스처 매핑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 Texture Atlas

  : https://www.sharetextures.com/blog/texture_atlas

 

Texture Atlas | ShareTextures

are a type of texture map that is used in 3D graphics and computer games to represent the surface of 3D models and objects. They are called "atlas" textures because they consist of a single texture...

www.sharetextures.com

 

- Introduction to Sprite Animations

  : https://learn.unity.com/tutorial/introduction-to-sprite-animations#5fa66921edbc2a0020bcaadd

 

Introduction to Sprite Animations - Unity Learn

Sprite Animations are animation clips that are created for 2D assets. There are various ways to create Sprite Animations. One way is to create them from a Sprite Sheet, a collection of Sprites arranged in a grid. The Sprites are then compiled into an Anima

learn.un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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